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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보도자료] 수요응답형 등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’ 성과를 지역 곳곳으로(2020.07.27., 국토교통부) 글보기
[보도자료] 수요응답형 등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’ 성과를 지역 곳곳으로(2020.07.27., 국토교통부)
작성자 관리자 게시일 2020.07.28 10:26 조회수 92

‘수요응답형 등 혁신 모빌리티 서비스’ 성과를 지역 곳곳으로
- 28일 전국 지자체 대상 첫 “생활교통 우수사례 설명회” 개최
- 향후 설명회 정례화·필요 시 지역별 순회설명회 추진 등 지원키로

 

국토교통부(장관 김현미)는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 등 교통 분야의 우수사례를 지자체와 공유하여 전국에 확산하기 위한 설명회를 7월 28일 14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.

이번 설명회는 모빌리티·주차 등 교통 분야의 우수사례를 지역 곳곳으로 확산하여 교통 소외지역을 포함한 모든 국민들이 우수한 교통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련되었으며, 공공형 택시 사업, 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인 ‘셔클’, ‘·I-MOD’ 서비스, 주차공유사업 등 우수사례에 대하여 관련 지자체(금천구), 연구기관(한국교통연구원), 서비스업체(현대차)에서 설명할 예정이다.

먼저,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운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최소 요금의 택시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공형 택시사업(100원 택시 등)의 경우, 한국교통연구원 연구결과, ’19년 국토부 지원 50개 市 약 214만 명 이용기준 통행요금 절감·이동시간 절감 등 직접효과 약 170억 원, 외출횟수 증가(평균 7.4회 → 8.5회, 1.1회 증가)에 따른 지역사회 소비지출 증가 등 간접효과* 약 55억 원으로, 연간 총 225억 원의 편익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, 이는 사업비 집행액 137억 원 대비 1.64배 수준이다.

* 의료기관, 생활편의시설, 공공업무, 금융업무 방문횟수 증가에 따른 효과


설명회에서는 이해관계조정기구 운영, 투명한 정산 시스템 확보, 최적경로 선정을 위한 민간기업(SKT 티맵서비스) 연계 등과 관련하여 파주시·세종시·신안군의 우수사례가 소개될 예정이다.

수요응답형 교통서비스인 ‘셔클’과 ‘I-MOD’에 대해서는, 현대차에서 서울 은평구와 인천 영종도 실증분석 결과를 발표한다.

셔클 서비스는 앱호출 기반 합승서비스 제공 대형승합택시이며, ’19년 11월 정보통신기술(ICT) 규제샌드박스(규제유예제도) 통과 이후, 3개월간(’20.2~5) 서울 은평 뉴타운에서 실증사업을 실시하였으며, 운행 마지막 주인 12주차에는 2,442건의 호출건수를 기록하는 등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.

I-MOD 서비스는 기존 버스 정류장을 출·도착지로 하는 수요기반자율경로 운송서비스로, ’19년 스마트시티챌린지사업에 선정되어 2개월 간(’19.12~20.1) 영종도에서 실증사업을 실시하였으며, 영종도 인구의 10.5%인 9,174명의 이용객을 기록하였다.

 

http://www.molit.go.kr/USR/NEWS/m_71/dtl.jsp?id=95084216